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정보

하이볼 뜻, 하이볼 위험 요소 및 건강하게 마시는법

by 류부이 2023. 9. 16.
반응형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볼은 위스키와 탄산수를 희석해 만든 술입니다. 다양한 맛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하이볼이 건강에 오히려 독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이볼의 뜻

하이볼의 뜻은 영어로 "높은(high)"과 "볼(ball)"의 합성어로, 위스키와 탄산수를 섞어 만든 술을 일컫는다. 하이볼은 일반적으로 위스키 1샷(60ml)에 탄산수 120ml를 섞어 만들며, 위스키의 종류와 탄산수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하이볼의 이름은 기차의 발차 신호에서 유래한 것이 가장 유력합니다. 기차의 발차 신호는 끈에 공을 매달아 띄우는 방식이었는데, 공이 높이 매달려 있으면 "가도 좋다"는 의미였습니다. 이때 기관사가 "하이볼!"이라고 외쳤는데, 이 속어가 기차 식당칸에서 일하던 바텐더들 사이에서 널리 쓰이면서 하이볼이라는 칵테일의 이름으로 정착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하이볼 건강상 위험 요소

하이볼의 건강상 위험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하이볼은 알코올 도수가 10~15%로 낮아 과음이 쉽다. 둘째, 하이볼은 액상과당 함량이 높아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하이볼은 에너지음료와 함께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과격한 행동과 폭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이볼을 건강하게 마시는 법

하이볼을 건강하게 마시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이볼의 양을 조절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의 권장량은 하루에 남성 40g , 여성 20g 이하입니다. 각각 위스키 2샷, 1샷 정도의 양입니다.
  • 탄산수의 액상과당 함량을 줄입니다. 무가당 탄산수나 레몬, 오렌지 등의 과일로 단맛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에너지음료와 함께 마시지 않습니다. 에너지음료는 카페인과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이볼은 맛과 가성비를 갖춘 술이지만,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요소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을 조절하고, 액상과당 함량을 줄이는 등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MZ세대의 건강한 선택이 되기 위해서는 하이볼의 건강상 위험요소에 대한 인식과 개선 노력이 필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하이볼] 초간단! 집에서도 쉽게 만드는 짐빔 하이볼 만드는법

술,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게 더 위험한 이유

술 마신 다음날, "이것" 하나면 숙취해소 끝!

효과적인 시차 적응을 위한 Tip 10 가지

운동 후 냉수 마시면 안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