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다리 쥐 나는 이유 및 예방법

by 류부이 2023. 10. 19.
반응형

밤에 잠을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서 깨어나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다리 쥐는 흔히 겪는 증상이지만, 통증이 심할 경우 잠을 방해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다리 쥐 나는 이유

다리 쥐 나는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근육의 피로, 다른 하나는 혈액순환 장애입니다.

 

  1. 근육의 피로
    •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피로해지면 근육 내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수축하는 신호가 잘 전달되지 않아 쥐가 나는 것입니다.
    • 다리 쥐를 유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경우
      • 과도한 운동
      • 수분 부족
      • 전해질 불균형
  2. 혈액순환 장애
    •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근육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하고, 피로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수축하는 신호가 잘 전달되지 않아 쥐가 나는 것입니다.
    • 다리 쥐를 유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당뇨병
      • 신장 질환
      • 갑상선 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다리 쥐 예방법

다리 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전해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지 않습니다.
  • 꽉 끼는 옷을 피합니다.

 


다리 쥐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리 쥐가 자주 발생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뒷목 땡김, 의심해봐야 할 질환 긴장성 두통의 증상 및 원인, 예방, 치료

성인 야뇨증 증상 완화방법 (술, 물, 스타킹)

아침 빈속 커피 마시면 안좋은 이유 (빈속 모닝 커피 부작용)

배뇨실신 원인 및 증상, 예방

입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30대 여성도 겪는 요실금 원인 및 종류, 치료와 예방법

갑작스러운 설사의 원인 및 증상, 멈추는법, 안전한 지사제 추천

코 막혔을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치료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