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포도 껍질 성분과 효능, 섭취 방법 : 포도 껍질째 먹어야 하는 이유

by 류부이 2023. 9. 15.
반응형

요즘 제철인 포도는 맛이 좋고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포도에는 포도당, 과당,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포도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노화 방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 껍질의 핵심 성분

포도 껍질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대표적으로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트롤 등이 있습니다.

  • 안토시아닌은 포도의 보라색 색소를 내는 성분으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포도의 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육보다 껍질에 10~20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 존재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포도의 껍질과 과육에 모두 함유되어 있지만,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레스베라트롤은 포도의 씨앗과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방지, 암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포도의 씨앗보다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도 껍질의 효능

포도 껍질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 예방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트롤 등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은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폐암 등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트롤 등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트롤 등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 껍질 섭취 팁

포토 껍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잔류농약에 주의해야 합니다.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에 포도를 씻은 후 흐르는 물에 다시 세척하면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 껍질을 섭취하기 전에 껍질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요거트의 효능 및 주의사항

호박의 종류별 효능과 조리법! (단호박, 늙은호박, 애호박)

석류 효능, 섭취 방법, 고르는 법

밀가루 대체 음식, 밀가루 끊기 효과 높이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이렇게 먹으면 효과가 두배!

파 뿌리, 양파 껍질, 단호박 껍질까지 버리지 말고 섭취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