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비오틴 (Biotin) 효능 및 효과, 부작용, 복용 방법 총정리

by 류부이 2022. 8. 8.
반응형

비오틴 (Biotin,, 바이오틴)은 수용성 비타민 B 계열로 비타민 B7, B8, 비타민 H 또는 코엔자임R 이라고도 합니다. 비오틴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오틴의 효능 및 효과, 결핍 및 과다 복용 시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오틴

▣ 비오틴 효능 및 효과

비오틴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러한 대사 과정에 관여하게 됨으로써 발생되는 여러 효능 및 효과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모발 건강 개선 (탈모 개선)

 : 비오틴은 케라틴의 합성을 도와주어 모발의 성장 및 조직 강화에 기여합니다. 탈모 개선 목적으로 섭취하는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2. 손발톱 질환 개선

 : 비오틴은 모발과 손발톱 형성에 필요한 케라틴 생성에 관여합니다. 

 

3. 피부 질환 개선 (소아 아토피 피부염 개선)

  : 비오틴 섭취 시 피부 건조, 갈라짐, 발진, 여드름 등 각종 피부 관련 질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공복 혈당 감소

 : 비오틴은 포토당 생성을 촉진하는 효서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혈류로 방출되는 당의 양을 감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5. 고혈압 개선 및 심혈관 건강 개선

 : 비오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6. 피로 회복

 : 비오틴은 신체 조직과 근육의 성장을 돕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 비오틴 부작용 (결핍 또는 과다 복용)

 1. 결핍 시 발생하는 부작용

  • 탈모
  • 신체 피로
  • 피부 질환
  • 손톱 갈라짐
  • 무기력함

2. 과다 복용 시 발생하는 부작용

 :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과다 복용하더라도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어 특별히 발생되는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오틴 제품이나 개인 체질에 따라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오틴 복용 방법

비오틴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나이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 식약처가 권장하는 비오틴 적정 섭취량을 참고하여 복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나이 하루 섭취 권장량
0-6개월 5 mcg
7-12개월 6 mcg
1-3세 8 mcg
4-8세 12 mcg
9-13세 20 mcg
14-18세 25 mcg
19세 이상 30 mcg
임산부 20 mcg
모유 수유 여성 35 mcg

탈모 방지 및 모발 성장 목적이라면 하루 500 mcg ~ 700 mcg 정도를 꾸준히 3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오틴 같은 비타민 B 계열을 저녁에 복용하면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해 불면증을 유발하거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혈중 비오틴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동일한 시간에 비오틴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나이와 복용 목적에 맞게 적정 섭취량 복용
  • 아침 식사 전 복용 (위장 장애가 있을 경우 아침 식사 후 복용)
  • 동일한 시간에 복용

"비오틴 (Biotin) 효능 및 효과, 부작용, 복용 방법 총정리" 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즐겁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연령대별 필요한 영양소 및 비타민 추천 (총정리)

 

연령대별 필요한 영양소 및 비타민 추천 (총정리)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과 채소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ryustory.tistory.com

고함량 비타민 B 종류와 효능, 복용 방법 (총정리)

 

고함량 비타민 B 종류와 효능, 복용 방법 (총정리)

현대인들은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몸에는 유해물질이 쌓이고 이렇게 쌓인 유해물질은 간에서 해독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해독

ryu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